에버란 블로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테스트서버 1.2.058 클라이언트가 릴리즈되었습니다. 주목할만한 부분은 185레벨 신규 테마던전의 등장과 할로윈이벤트 그리고 전문기술 분야에서 합성관련 패치인데요. 오늘은 합성패치와 관련해서 테스트서버에 올라온 패치내역을 살펴보고 간단한 실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내용이 현재 테스트서버 패치노트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제가 빨간색으로 줄을 표시한 3가지라고 보실 수 있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기존에는 연금술을 배워야만 합성을 할 수 있던게 이제는 종류상관없이 합성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여겨볼 부분은, 합성시 기존 잠재능력을 반영한다는겁니다. 기존엔 레어~유니크가 랜덤으로 나왔던것과 달리 이제는 합성템의 잠재능력을 따른다는 뜻이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잠재능력이 없는 템을 합성시에 절대로 잠재능력이 부여되지않는다는것입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기존에 무자본분들도 그래도 제법 템을 맞출 수 있었던 요인인, 윗잠9% 아랫장 공10/마10 과 같은 템을 만들기가 어려워진것이기때문이죠. 기존엔 상점에서 파는 10레벨 미만의 수련복, 가죽모자 등을 합성해서 에디공10짜리 토드템을 만들어 파는분들이 많았는데, 이제 잠재가 없는 아이템은 잠재가 부여되지않아 훨씬 비용이 상승하고, 결과적으로 경매장에 풀리게 될 에디1줄~2줄 사이의 토드템 가격은 매우 오를거라 예상됩니다.


세번째로 중요한 내용은 장인/명장 연금술사의 경우 합성을 했을때 추가옵션이 좀더 잘붙은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보스장신구, 카루타셋 등의 장비에서 잡옵템을 대량으로사서 합성하는 분들이 꽤 있었죠. 근데 이번에 그 가중치가 변경된다고 하네요. 변경이라고 표시하고 너프라고 해석되는 상황입니다.-_-







그럼 간단하게 실험을 해볼까요. 테스트서버로 가서 합성을 해봤습니다. 일단 유니크 장비 두개를 합성하니 위와같이 유니크 잠재능력이 달린 모자가 만들어지네요. 에디셔널은 달리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에픽 잠재능력과 에디셔널이 달려있는 두개의 합성템을 합성해보니 에픽잠재옵션만 달렸습니다. 에디셔널은 달리지않았구요. 제가 알기론 기존엔 두개의 합성템에 에디셔널이 달려있었으면 합성되는 템에도 달려오는걸로 알고있었는데요. 패치이후에는 랜덤으로 바뀌게 된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레어잠재능력과 에디셔널이 달려있는 두개의 합성템을 합성해봤습니다. 이번에는 레어잠재능력에 에디셔널까지 달려왔네요. 확실히 패치이후에는 에디셔널 잠재는 확률적으로 부여되는듯합니다.







혹시나싶어서 레전더리 하프이어링 두개를 합성해봤습니다. 하지만 유니크로 하락해서 잠재가 붙었네요. 둘중 하나에만 에디가 있었는데, 이번엔 에디가 붙었네요. 합성을 통한 결과물의 최대치는 유니크까지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번 테스트서버의 합성관련 패치내역을 봤습니다. 일단 본섭에 넘어와봐야 알 수 있겠지만 기존 에디셔널 토드템의 가격과 물량에 상당한 영향을 줄듯하고, 그로인해 뉴비-무자본-라이트유저들에게 좋은 스펙업 수단이었던 토드시스템에 큰 변화가 생길듯하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