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란 블로그

반응형


요즘엔 컨텐츠를 다운로드 받아 보관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을 보시고 소장하면서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 대부분의 영화파일들은 고화질로 용량도 하나에 몇기가씩 하곤하죠. 그래서 한두개씩 모으다보면 어느새 하드디스크가 꽉 차버립니다. 오늘은 영화 용량줄이기 방법을 포스팅해볼게요.



영화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선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시중에 구할 수 있는 인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되는데요. 저는 주로 다음 팟 인코더를 활용하여 간단한 영상 인코딩을 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구요. 화면에 표시된 불러오기버튼을 클릭해서 영화파일을 불러오면 됩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대략 2.5기가 정도되는 테스트용 파일을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영화파일의 경우 이미 한번 인코딩이 되어 압축이 된 영상입니다. 그래서 다시 인코딩을 통해서 용량을 줄이게되면 어쩔 수 없이 화질 저하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부분은 어떻게 하기가 어렵죠. 대신 스마트폰이나 디카로 찍은 영상파일의 경우 원본영상이라 용량을 줄여도 화질저하가 크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영상을 불러온다음 어떤 형태와 설정으로 용량을 줄일지 설정을 해줘야하는데요. 이것저것 복잡하다면 그냥 아래쪽에 기본설정에서 용량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500mb로 인코딩으로 설정하고 돌려보겠습니다. 용량이 적어질수록 화질저하는 심한편이겠죠. 작업시간도 원본 영상의 크기와 줄이려는 용량의 크기에따라 속도가 달라집니다.





최종적으로 인코딩이 완료되고 기존 2.6기가였던 영화파일의 용량이 690메가 정도로 줄었습니다. 대략 4분의 1정도로 보시면 될듯한데요. 이왕이면 풀화질로 보관하는게 좋지만, 단순 보관용이거나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기기로 보실려는 분들이라면 적당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