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곧 메이플스토리 14주년 이벤트 시즌이 시작될듯합니다. 오늘 날짜로 테스트서버가 열리고 테스피아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내역이 공개가 되었는데요. 그냥 단순히 14주년 이벤트가 열리는것뿐만 아니라 봄봄프로젝트와 같은 각종 게임내 기능개선과 캐릭터 밸런스패치 등도 같이 예고되었네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현재 릴리즈된 내용을 기반으로 몇몇 중요하다고 생각될만한 부분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1. 봄봄 프로젝트
편의 기능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봄봄프로젝트는 작년 여름 5차전직부터 시작되었는데요. 현재 메이플 디렉터인 강원기디렉터의 업적중 그나마 가장 칭찬들을만한 부분입니다. 먼저 경매장 기능패치 부분에서 에디셔널 옵션을 별도로 검색할 수 있게 되었구요. 등록한 경매물건이 시간초과 되어 만료되었을시 바로 재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유니온 시스템에 있어서 프리셋 기능이 도입되어 총 3개의 프리셋을 구성할 수 있게되었는데요. 그래서 육성용/사냥용/보스용 등과 같이 각각의 유니온배치를 따로 저장할 수 있게 되었네요. 그외에도 캐시샵 미리보기 및 소소한 부분에서 좀더 직관적이고 간편한 패치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2. 직업간 밸런스조정
거의 대부분의 직업군이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미지증가, 크뎀증가, 공격횟수증가, 범위증가, 액티브스킬 패시브버프화 등 대부분의 직업이 한두가지씩의 스킬 상향이 주어졌는데요.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직업별로 언급할 순 없으니 본인의 직업군 상향내역은 테스피아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을듯하네요!
3. 몬스터라이프 개편
그동안 거의 방치된 컨텐츠라고 볼 수 있었던 몬스터라이프도 개편이 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하는사람만 하고 안하는사람은 손도 안대던 컨텐츠였는데요. 저도 메이플을 한지 1년이 넘었지만 아직 손도 못대고 있습니다. 신규몬스터 추가와 함께 코인샵 판매물품 변경 등이 추가되어 이제부터라도 한번쯤 해봐야할듯하네요.
4. 스크린샷 촬영 기능 향상
게임내의 스크린샷을 촬영하는 기능이 좀더 편하고 구체적으로 개편이 되었습니다. 저는 별도 캡쳐 프로그램을 쓰기때문에 게임내 기능은 그다지 쓰지않는편이긴 한데요. 기본적으로 이미지 퀄리티 향상과 연속촬영, 상황별 자동촬영, 별도의 캡쳐모드 추가등으로 이제는 굳이 외부프로그램없이 편리하게 캡쳐할 수 있을듯하네요.
5. 핑크빈 캐릭터선택 가능
재작년,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핑크빈 캐릭터가 일시적으로 선택가능하고 육성이 가능해졌습니다. 핑크빈은 이번 이벤트기간 동안 한정적으로 육성이 가능하고, 직업군은 전사, 주스탯은 힘입니다. 별도로 스킬포인트를 찍을 필요는없고 일정 레벨 달성시마다 스킬이 배워집니다. 참고할점은 창고, 거래, 다른사람이 버린 아이템 줍기가 안되며 캐시샵 이용또한 안됩니다. 물론 경매장도 안되겠죠.
하지만 핑크빈 캐릭터 자체가 워낙 쎈편이라서 키우는데에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되구요. 핑크빗 시크릿 다이어리 퀘스트 진행시 다양한 보상이 있고, 또한 100레벨 까지만 육성해도 선물상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 선물로는 다른 캐릭터 120레벨 확정 비약과 성향비약, 훈장, 슬롯 확장쿠폰 등이 있으니 꼭 키우시는게 좋을듯하네요.
6. 저주받은 룬 효과 도입
사냥터에 생성되는 룬과 관련하여 변경내역이 있습니다. 일단 룬 발동가능 레벨이 없어졌구요. 다만 -20 레벨 초과시엔 효과를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또한 레벨범위 몬스터 범위가 캐릭터레벨 기준 -20~+20으로 변경되었구요. 중요한 부분은 저주받은 룬 효과입니다. 사냥터에 룬이 생성되어있는데도 오픈하지않고 그대로 사냥할시에 시간에 따라 경험치와 아이템 드롭률이 감소되게 되었습니다. 이는 매크로 유저들의 매크로사냥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평가되고있는데요. 일단은 개발진측에서 매크로를 막으려는 최소한의 의지를 보여주는 부분이라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실효성이 있을지는 본섭에 적용되고 나서 봐야알겠죠.
7. 우르스 / 헤카톤 관련 패치
대규모 레이드 컨텐츠인 우르스와 헤카톤 레이드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우르스의 경우 매칭을 할때 거절을 할 경우 10분동안 입장제한이 되어 기존의 문제점이었던 거절충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네요. 또한 고스펙 유저들이 많을 경우 우르스가 순삭이 되어버려 상대적으로 저스펙 유저분들이 일정량 이상의 데미지를 넣지못해 보상을 받을 수없었던 부분을 우르스의 체력증가와 C랭크 이상 보상 증가로 해결한듯 보이네요.
다만 체력 증가로 인해서 레이드시간이 기존보다 조금 더 걸리게 되거나, 경우에따라 레이드에 실패하는 상황도 다수 생길 듯 합니다. 헤카톤의 경우 HP가 유저의 레벨에따라 변동되어졌는데요. 헤카톤의 문제는 렉으로 인한 팅김현상이 가장큰데, 그부분은 어떻게 해결이 될지 두고봐야 할듯합니다.
8. 그외 게임관련 패치
마이스터빌과 관련해서 채집/채광시에 광맥과 약초의 생성위치가 랜덤하게 변경이 됩니다. 또한 일정 확률로 채집시에 방향키입력 미니게임이 생성되고 실패시 3초간 채집불가가 되는데요. 이부분또한 채집매크로의 방지를 위한 부분으로 보여집니다. 이또한 실요성이 얼마나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그외에 차원의 거울 입장레벨이 프렌즈스토리 100레벨, 메이플연합회의장 75레벨로 변경되었습니다.
9. 아이템관련 패치
아이템관련 패치중 럭키아이템 관련한 사항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일단 럭키아이템은 1개만 착용 가능하게 변경 되었구요. 세트중 럭키아이템을 제외한 3개아이템이 갖춰지면 럭키아이템이 적용되도록 바뀌었구요. 또한 서로다른 세트아이템에 중복으로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예를들면 4카룻 5앱솔 구성을 앱솔 무기를 착용하지않고도 가능해졌는데요.
[카루타 상의,하의,무기 + 카루타럭키모자 + 앱솔 망토,견장,장갑,신발] 구성이 가능해졌는데요. 이는 현재 앱솔템중에서 무기를 맞추기가 가장 부담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카루타무기를 활용가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본섭에 패치된후에 다양한 실험이 나올듯으로 보여지네요. 그외에 소울분해기가 추가되었는데요.
소울을 분해해서 랜덤한 소울조각을 최대 10개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위대한 소울과 기한이 있는 소울조각은 분해가 불가능해서 주로 골드애플에서 나오는 잡다한 소울을 분해해서 상위보스 소울조각을 얻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될거라고 보여지네요.
캐시아이템과 관련해서는 기존 캐시템으로도 가릴 수 없는 몇몇 직업들의 외형적 특성을 투명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이저의 꼬리와 제논의 제너레이트 마크, 데몬직업의 마족표식을 투명화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런 부분까지 캐시템으로 팔다니,, 참 넥슨스럽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네요.
10. 14주년 이벤트 관련 업데이트
14주년 업데이트로 이벤트의 단골메뉴인 코인샵이 나왔습니다. 이번 코인샵은 14주년 갤럭시 스타샵이란 이름으로 등장했는데요. 이번 이벤트 반지로는 벤젼스링이 나왔습니다. SS쥬얼링보다 주스탯이 10정도 낮고 그외에 스펙은 동일하구요. 특징적인 부분으론 코인샵 큐브로 유니크까지 잠재능력 상승이 가능해서 없으신 분들은 꼭 맞춰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그외에 코인샵 아이템은 기존과 거의 동일하며, 메이플 갤럭시 우주복 코디아이템도 나왔습니다.
갤럭시라는 컨셉에 맞게 각각의 다양한 행성맵또한 등장했네요. 이 맵들에서 사냥을 하면 코인샵 포인트를 모을 수 있는걸로 보여집니다. 행성 종류도 꽤 많고 이부분은 단순 1회성이라기 보단 추후에 상시적으로 적용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외에 메가버닝 프로젝트도 시작되구요. 썬데이 메이플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앞으로 썬데이메이플도 상시화가 되지않을까 하는 예상이 되네요.
여기까지 대표적인 이번 14주년 업데이트 및 패치 내용들을 알아봤습니다. 신직업이나 신규스토리 업데이트 등의 기대하던 내용은 아니었지만 전반적으로 기능개선 업데이트와 14주년 이벤트 내용은 괜찮은듯 한데요. 이번 패치를 통해 매크로가 잘 잡힐지가 기대되는 부분, 럭키아이템 관련 변경이 어떻게 활용될지또한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