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란 블로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이플스토리의 아이템에 몇%의 주문의흔적 강화가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초보 유저분들이 작계산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오늘 포스팅을 제대로 읽어보시고 가지고계신 아이템이나 경매장에 올라와있는 매물들로 작계산 연습을 해보시면 마스터하실 수 있을겁니다.



작 계산방법을 익히기전에 알아두셔야할게 주문의흔적 각 확률별로 올라가는 스탯증가량인데요. 크게 구분을 내어보자면 [무기 / 방어구 및 악세사리 / 장갑] 으로 나뉘어집니다. 무기는 공격력과 주스탯이 오르고 방어구류는 주스탯과 방어력 / HP가 오르며 장갑의 경우 공격력이 오릅니다. 


레벨별로 증가량의 차이가 있긴한데 기본적으로 120레벨 이상의 아이템이라면 각 확률별로 증가하는 스탯수치는 동일합니다. 먼저 무기를 살펴보시면 120레벨 이상의 무기를 기준으로 위와 같이 스탯과 공격력/마력이 증가합니다. 100% 의 경우 주스탯1 / 공3, 70%에서는 주스탯2 / 공5, 30%에서는 주스탯3 / 공7, 15%에서는 주스탯4 / 공9 입니다.





다음으로 장갑을 제외한 방어구와 악세서리입니다. 장갑의 경우 본문 맨 아래에 따로 정리해 올리겠습니다. 역시 120레벨 이후의 장비이구요. 문의흔적 100%의 경우 주스탯 3이 오르며, 70%의 경우에는 주스탯4, 30%의 경우에는 7이 오릅니다. 이걸 꼭 외워둬야할 필요는 없지만 템을 고를때 참고해두시길 바랍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작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앞서 주흔%당 올라가는 공과 스탯을 기억해뒀다면 쉽습니다. 만약 스타포스 강화가 되어있지않다면 공격력만 보시고,  (공격력증가량/작횟수) 의 공식으로 계산을 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81이라면 15% 완작이고 45라면 70% 완작이 되죠. 문제는 스타포스 강화를 했을경우입니다. 무기는 스타포스를 할때마다 공격력이 올라가기에 공격력만 가지고 계산을 하기가 어렵거든요. 




그래서 주스탯과 부스탯을 보고 계산해야합니다. 위에 보이는 아이템의 경우 힘해적 너클 무기로써 주스탯은 힘이고, 부스탯은 덱스입니다. 그래서 증가된 힘수치인 102에서 증가된 덱스수치인 66을 빼면 36이 나오는데요. 이것을 작횟수인 9로 나누어보면 4가 나옵니다. 15% 강화의 경우 공9 , 힘4가 오르기때문에 위의 아이템은 15% 완작 아이템이 되는것이죠. 만약 이런식으로 딱 맞아 나뉘어떨어지지 않는다면? 그건 여러 작이 섞인 섞작입니다.





다음으로 방어구입니다. 방어구도 동일하게 스타포스 강화가 되어있지 않으면 주스탯에서 작횟수를 나눠주시면 됩니다. 스타포스가 되어있는 경우에도 무기와 동일하게 주스탯에서 부스탯을 뺀 다음에 작횟수로 나눠주시면 되는데요. 위의 아이템의 경우에도 증가된 힘수치인 118에서 증가된 덱스수치인 62를 빼면 56이 나오고 이를 작횟수인 8로 나눠주시면 7이 나오므로 30% 완작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주문의흔적으로 강화된 무기/방어구/악세서리는 계산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장갑의 경우 또 다릅니다. 장갑은 주문의흔적강화로 공격력이 오르고 스타포스를 할때에도 공격력이 더해집니다. 그 공식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자면 [주문의흔적 강화 100% = 1 / 70% = 2 / 30% = 3] 입니다. 


여기에 더해 [스타포스시 5성 / 7성 / 9성 / 11성 / 13성 / 14성 / 15성] 마다 공격력이 1씩 증가합니다. 그리고 레벨제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150제 앱솔장갑의 경우 [스타포스 16성에 공10 / 17성에 11]의 공식으로 증가됩니다. 그러니 장갑의 경우 복잡한 계산보다는 스타포스가 없을경우 증가치가 24 / 17성 150제 장갑 기준으로 공격력 증가치가 52라면 30% 완작인게 맞으니 이걸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